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구글포토에서 사진 정리하는 방법(앨범, 보관, 즐겨찾기)

반응형


구글 포토에는 모든 사진들이 구분 없이 한 곳으로 모두 저장이 되기 때문에 기존에 사진을 날짜나 종류별로 구분해서 폴더로 나누어 정리했던 사람들에게는 구글 포토에 업로드가 된 사진들이 정리가 안되고 난잡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처음 사용하고 이것저것 기능을 살펴보면 원하는 사진만을 모아서 정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흔히 폴더별로 사진을 정리했었던 개념과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더욱 효율적입니다.

 


일단 사진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구글 포토 사진목록을 크거나 작게 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사진 목록에서 핀치 투 줌(손가락 두개로 오므렸다가 펼쳤다가 하는 동작)을 해주면 사진 목록을 넓히거나 좁힐 수 있습니다.

 


 

앨범 기능

이제 구글포토의 사진들을 원하는 대로 분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포토의 모습

 

구글 포토를 실행하게 되면 나의 모든 사진을 한 곳에 모두 모아놓은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원하는 사진들을 선택

 

내가 분류하기를 원하는 사진들을 선택해줍니다. 지금 한 번에 선택을 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원하는 사진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를 눌러줍니다.

 

사진들을 선택한 후 +를 누르면 할 수 있는 작업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앨범을 선택

 

앨범을 선택해줍니다. 내가 고른 사진들을 모아서 앨범을 만들 것입니다. 앨범은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앨범 이름 정하기

 

앨범을 만들고 앨범의 이름을 지어줍니다. 예시로 '커피 냠냠'이라고 앨범의 이름을 지어줬습니다. 이 과정에서 앨범의 설명 텍스트를 추가할 수도 있으며 앨범의 촬영 장소를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들은 앨범을 생성한 이후에도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봅니다.

 

방금 새로 생성한 '커피 냠냠' 앨범에 원하는 사진들을 넣었지만 기본 화면에는 아직도 사진들이 남아있습니다.

사진들을 앨범에 따로 넣어서 이동한 것이 아니라 앨범에 소속하게 한 것입니다.

아까 앨범에 넣어놨던 사진들은 단지 '커피 냠냠'이라는 앨범에 소속된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 냠냠' 앨범으로 분류한 사진들은 다른 앨범을 만들어서 중복 소속이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앨범에 사진을 넣었지만 전체 사진 목록에서도 볼 수가 있고 앨범 목록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봅니다.




 

커피 냠냠 앨범이 생성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에 방금 만든 앨범이 생성되었습니다.




 

커피 냠냠 앨범

 

'커피 냠냠' 앨범에 내가 선택한 사진들이 잘 분류되어있습니다.




 

앨범의 옵션들

 

상단의 점 세개 아이콘을 누르면 앨범에 관한 옵션들이 나옵니다. 이 옵션에서 앨범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원하는 대로 사진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관 기능


다음은 '보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관 기능은 전체 사진 목록에서 사진을 감추고 싶을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포토의 보관 기능

 

보관처리하고 싶은 사진들을 선택한 후에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다음에 하단에 나오는 '보관처리' 글자를 눌러주면 사진목록에서 선택한 사진들이 보이지 않게 되며 보관처리가 됩니다.




 

보관처리 한 사진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방금 보관처리를 했던 사진들이 전체사진 목록에서 안 보이게 됩니다. 이 사진들이 어디로 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브러리로

 

라이브러리로 이동합니다.




 

보관 항목

 

라이브러리의 상단에 여러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보관 항목'을 눌러줍니다.




 

보관 항목의 사진들

 

내가 보관처리 했던 사진들이 여기에 모여있습니다. 방금 보관처리 한 사진도 보입니다.


 

 

 

보관처리 취소 방법

 

보관 처리가 된 사진의 보관을 취소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누른 후 하단에 나오는 '보관처리 취소' 글자를 눌러주면 됩니다.


즐겨찾기 기능

 

보관처리 기능과 상반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진들 위에 있는 별표를 눌러주면 사진이 즐겨찾기 상태가 됩니다.

 

 

좋아하는 사진을 즐겨찾기

 

사진 상단의 별표를 눌러줍니다. 

즐겨찾기가 된 사진들도 라이브러리 항목에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즐겨찾기 항목

 

 

 

 

내가 특별히 좋아하는 사진들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특별히 좋아하는 사진들도 이렇게 분류를 하여 따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 듯 구글 포토에는 여러가지의 사진 정리, 분류 방법이 있으며

사진 한 개를 여러 앨범에 지정을 할 수가 있어서 더욱 단순하고 효율적입니다.

 

무료로 사진을 무제한으로 저장을 할 수 있다는 특징 이외에도 구글 포토는 사진 뷰어로 활용하기에 훌륭합니다.

 

 

반응형